2023. 11. 6. 10:59ㆍ카테고리 없음
어떤 암이 가장 사망률이 높은지 아세요?
폐암입니다.
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.
폐암은 50대 이상이 95% 이상을 차지하며 나이가 들수록 폐암에 더 많이 노출된다.
그래서 이번 세션에서는 폐암의 원인과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, 그리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할 것입니다.
폐암의 원인
폐암은 말 그대로 폐에 있는 악성 종양이다.
폐암은 5대 암일 정도로 발병률이 높은 질환이다.
폐는 왼쪽과 오른쪽에 두 개의 폐가 있고, 폐는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로부터 산소를 혈액으로 가져가고, 혈액 속의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밖으로 배출합니다.
흡연은 폐암의 가장 큰 원인이다.
폐는 정상적인 공기만 마시면 암 발생 위험이 매우 낮지만 흡연이나 간접흡연을 통해 폐에 질병을 일으킬 수밖에 없다.
폐암의 원인 중 70% 이상이 흡연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.
흡연자들이 비흡연자들보다 폐암에 걸릴 확률이 13배나 높다는 것을 알아두세요.
그것은 또한 중금속, 대기 오염, 먼지, 그리고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▣ 폐암의 종류
*소세포 폐암 암세포는 크기가 큽니다. 폐암 발생률의 80~85%를 차지하는 암이다.
*소세포 폐암의 악성도가 강해 다른 장기나 다른 폐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은 암이다.
폐암의 약 15%가 이 암입니다.
폐암 초기 증상 5가지
폐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.
본인이 느끼는 증상이 있다면 암이 상당히 진행됐다는 신호이기도 하다.
하지만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볼 수 있는 다섯 가지 초기 증상들을 살펴보자.
- 만성 기침
기침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폐암 초기 증상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. 기침과 함께 가래가 나오고 가래에서 피가 나오기도 한다.
- 흉통
흉부 찌르는 고통은 숨을 쉴 때 발생할 수 있다.
- 숨이 가빠짐
초기에는 심한 호흡곤란 증상이 없다. 다만 초기 단계를 넘어서면 숨이 차고 호흡이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.
- 쌕쌕거리는 숨소리
종양이 커지면 기도에 침입해 호흡음을 바꾼다. 숨을 쉴 때마다 쌕쌕거리는 소리가 들리고 숨이 차요.
- 손끝의 변화
호흡곤란은 산소결핍 증상을 유발하고, 산소가 부족하면 몸 끝부분이 신체조직을 변형시켜 손가락 끝이 뭉툭해진다.
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초기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대부분 단계가 끝날 때 또는 초기 검진에서 우연히 발견하게 된다.
폐암의 치료법
폐암 검사는 엑스레이를 통해 이뤄지는데, 크기가 작거나 구석에 위치해 있는지 식별이 어려울 수 있다. 그리고 우리는 생검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합니다. 폐암이 발견되면 종양의 크기, 전이, 위치에 따라 수술이 결정된다.
- 외과적 치료
악성 종양이 있는 폐의 일부를 절제하는 방법입니다. 초기에는 내시경 장비를 이용해 수술을 할 수 있다
.
- 방사선 치료
수술 후 재발이나 전이를 막기 위해 사용하는 방사선을 쏘아서 암 조직을 치료하는 방법이나 증상 완화를 위해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.
- 화학 요법
항암제를 이용한 치료법입니다. 4기 폐암의 경우 화학요법이 유일한 치료법이다. 우리는 폐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
폐암의 원인이 거의 흡연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듯이 담배를 끊으면 폐암의 90% 이상을 예방할 수 있다. 만약 여러분이 미래에 암에 걸리는 것이 걱정된다면, 즉시 담배를 끊고 건강하게 지내세요.